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등기부등본
등기부등본은 해당 건물의 부동산 소유권과 저당권을 포함해 임차권까지 다양한 권리관계를 기록한 공식적인 문서입니다. 등기부등본을 5분 만에 쉽고 빠르게 발급하려면 아래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등기부등본 보는법
등기부등본 보는법은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보기 쉽습니다. 처음에는 표제부, 갑구, 을구라는 다소 생소한 단어들로 표현되어 있어서 여러분이 이해하기 어려우신 겁니다. 그 구조만 잘 파악하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먼저 표제부는 부동산의 기본 정보가 담겨 있는 영역입니다. 현재 열람한 건물의 위치나 면적, 용도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표제부를 통해 공인중개사나 임대인에게 제공받은 정보와는 다르지는 않았는지 파악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갑구는 열람한 건물의 현재 소유주와 지금까지의 소유권 이력을 추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현재 소유주 이외에 지금까지 누가 이 건물을 소유했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을구는 현재 부동산의 설정 여부와 전세권 설정 상태 등을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우리가 건물을 살 때나 전세나 월세로 임차인의 신분으로 들어갈 때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따라서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방법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은 예전처럼 복잡하게 공인인증서를 통하지 않고 휴대전화 번호를 통해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쉽게 열람이 가능합니다. 먼저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 접속해 안내에 따라서 회원가입 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검색창에 등기부등본을 열람할 건물의 주소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도로명 주소와 지번을 포함해 고유번호까지 검색이 가능하니 아시는 정보를 입력하시면 간편 검색이 가능합니다. 검색 후 아래로 내려서 체크하고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사진과 같이 등기사항증명서 열람 및 발급 신청이 뜨게 되는데 이때 '용도 및 추가사항 선택'에서 본인이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열람의 경우에는 700원, 발급의 경우에는 1000원을 결제하면 됩니다.
요즘처럼 전세 사기가 심각한 가운데 등기부등본 열람이 쉽고 편해졌지만 아직은 컴퓨터나 모바일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다소 어려운 점이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최대한 잘 따라서 해보시면 가능합니다!
https://www.iros.go.kr/index.jsp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링크)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에서 꼭 확인할 부분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에서 꼭 확인할 부분은 총 3가지입니다. 특히 이 3가지를 확인하기에 앞서 문서가 최신인지 확인합니다. 하루 사이에 건물에는 가압류나 근저당권이 잡힐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소유자를 확인합니다. 현재 이 건물을 매매하거나 임대하는 사람이 내가 소통하고 있는 사람과 명의가 일치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권리관계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근저당권이나 전세권이 설정된 갑구와 을구를 상세히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소유권 변동 이력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과거에 문제가 생겼던 건물은 아닌지 확인해야 내외적으로 깨끗한 건물인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많은 분들이 건물에 투자하거나 경매, 상속 등으로 인해서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을 희망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점은 등기부등본을 발급받는 것보다 이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물의 과거 이력을 잘 파악할 수만 있다면 최대한 나쁜 선택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요즘처럼 전세 사기가 심각한 시대에는 착할수록 당하기 쉬운 시대라고 생각됩니다. 이 때문에 반드시 정보를 객관적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객관적으로 판단한 정보를 토대로 의심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거래 전에 반드시 건물 소유주나 공인중개사에게 의심 가는 부분을 물고 늘어져야 나쁜 상황을 타개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만 어렵고 복잡할 뿐이지 한번 등기부등본을 볼 줄 알게 된다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여러분의 재산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