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업의 팀워크에서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기업팀워크
기업의 팀워크에서 중요한 문제

기업의 팀워크에서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틀즈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룹을 예시로 들도록 하겠습니다. 비틀즈는 고객의 취향에 맞게 끊임없이 발전했습니다. 이는 좋은 팀워크로 경쟁환경에 발맞춰 지속적 경쟁력을 지니게 하는 원동력을 끊임없이 발굴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한번 잘나갔다고 해서 그 자리에 머물면 안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동안 수많은 록그룹이 자신들의 음악적 성향을 과감히 탈피하지 못하고 엇비슷한 음악만 만들다가 멸망했습니다. 하지만 비틀즈는 달랐죠. 앨범을 낼 때마다 신선한 주제와 색다른 음악 스타일, 특별한 무대 배치, 차별적인 악기 사용과 독특한 녹음 기법 등을 통해 끊임없는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처음에는 로큰롤에서 출발했지만 인디언 음악의 색채를 가미하거나 컨트리 음악, 웨스턴 스타일, 다양한 리듬과 블루스, 클래식, 재즈 등 경계를 넘나드는 남다른 스타일을 추구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비틀즈가 지나치게 앞서 나간 것은 아닙니다. 고객이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만 추구했습니다. 이는 즉 고객의 보폭과 더불어 나아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고객과 평생토록 함께하는 그들의 음악, 그들이 사라진 지금까지도 영원히 사랑받는 비틀즈가 됐습니다. 이러한 비틀즈가 그토록 오랜 세월 동안 수많은 음악 팬으로부터 사랑받는 이유는 바로 그들의 위대한 음악 때문입니다. 하지만 곡 하나가 만들어지고 그것이 사랑받기까지는 그들 역시 하나의 조직으로서 팀워크의 문제를 어느 누구보다 치열하게 고민해서 훌륭하게 마무리를 지었고, 그 결과를 통해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역사상 가장 탁월한 팀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오늘날 기업조직에 몸담은 우리는 비틀즈의 이러한 부분을 함께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업의 팀워크에서 중요한 문제는 바로 창의성과 함께하는 마음입니다. 기업은 결국 이윤을 추구하기 마련입니다. 반드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하고 이는 오늘날의 아이돌과 다르지 않습니다. 기업 내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변화를 주고, 고객의 니즈를 매번 파악해야 합니다. 특히 중요한 점은 창의성과 고객의 니즈가 발맞춰 함께 성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는 창의적이라고 생각해 선보인 신제품이 고객의 입장에서는 창의적이지만 다소 불편하고 가격이 비싸다면 점차 고객은 기업에서 선보인 제품들을 떠나게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기업 내 분위기가 침울해집니다. 물론 여기까지는 팀원들이 의기투합해 새로운 제품을 발이 빠르게 찾아서 출시하면 되지만 이러한 상황이 반복될수록 팀워크가 깨지고 결국은 기업에 큰 리스크로 다가옵니다. 지금까지 기업의 팀워크에서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댓글